- 지역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지역 정책 발굴 프로젝트 - - 2022년 지역사회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 사업공모 선정 -
순천시는 여성가족부의 ‘2022년 지역사회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청소년들이 지역의 정책을 직접 발굴·기획하는 청소년참여 활성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시는 ‘푸름(靑)을 풀어놓다’를 주제로 순천시교육지원청과 협업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코캠핑, 인싸그램, Water Pop, 마을 드로잉 등 청소년기획단 운영과 정책캠프를 거쳐 지역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정책박람회·정책 리페어 페스티벌 등 정책수립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해 추진한다.
특히 제한적 소수가 아닌 일반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고, 형식적인 참여가 아닌 다수 청소년의 실질적 참여권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첫 번째 활동으로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순천개랭이고들빼기 마을에서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에코캠핑을 운영하면서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을 펼치며 해양쓰레기 감량과 깨끗한 바다환경에 대한 정책토론을 펼쳤다.
이후에도 1기당 30명씩 총4기 100여명의 청소년기획단을 운영해 각 기수별 1개의 주제로 정책발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지역 내 청년문화기획단체가 추진하여 청년과 청소년의 유대관계를 통해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정책을 보다 쉽고 친근하게 풀어가려는 시도를 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라며, “질문과 함께 하는 QNQ활동과 캠프, 박람회를 경험하며 역량이 강화되고 변화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오는 8월 4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순천교육지원청과 공동으로 ‘2022년 순천시 청소년정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책제안서 전시, 온·오프라인 정책심사와 투표, 시상, 청소년 공연 및 체험 등 다채로운 참여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참살이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22-05-16 18:56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