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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박람회 성공개최

순천시 도시브랜드 위상 크게 드높여
2014-04-03 오전 9:20:42 참살이 mail yongsu530@hanmail.net

    정책토론회

     

    - 2일, 정원박람회 개최성과와 도시발전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밝혀져 -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순천시의 도시브랜드 강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천시는 순천만정원 내 컨퍼런스 홀에서 ‘정원박람회 개최 성과와 도시발전’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유명 교수 및 유관기관 등에서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순천정원박람회의 의미’에 대한 이만의 전 환경부장관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서울대 이성우 교수의 ‘순천정원박람회 개최의 경제적 효과와 도시발전 효과’, 경희대 지상현 교수의 ‘순천정원박람회 개최와 도시마케팅 및 도시브랜드 효과’라는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이정록 전남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6명의 전문가 패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을 가진 후 마무리 됐다.

    이날 서울대 이성우 교수는 ‘순천정원박람회 개최의 경제적 효과와 도시발전 효과’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순천만정원박람회는 지리적⋅환경적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1조1,060억 원이라는 높은 생산유발효과를 도출했다“고 분석했다.

    경희대 지상현 교수는 ‘순천정원박람회 개최와 도시마케팅 및 도시브랜드 효과’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정원박람회는 국민들에게 순천시가 발전가능성이 높은 역동적인 도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지 교수가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응답률 14.6%, 허용오차: 95%신뢰수준에서 ±3.1%p)한 결과, 순천시 하면 떠오르는 ‘연상 이미지’로 응답자의 42.3%가 ‘순천만생태공원’이라고 응답했다. 또 순천정원박람회라고 응답한 사람도 21.9%에 달해 전체 응답자의 64.2%가 순천시의 도시정체성을 ‘생태+정원도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전국의 전문가 1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76%가 “정원박람회가 순천의 도시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생태‧정원도시라는 순천의 고유한 브랜드를 강화하는 효과를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순천만정원을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하는 문제에 대해 매우 동의(34%) 또는 동의(42%)한 것으로 응답, 정부가 국가정원 지정을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전남대 지리학과 이정록교수는 ‘성공한 박람회로 평가받고 있는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경제적 효과와 도시 이미지 강화 등 개최성과를 공유하고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토론회 개최를 통해 정원박람회 성과에 대한 경제적 타당석 분석을 보다 더 학술적으로 정리되어 순천시 도시발전의 새로운 지표가 되는 소중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참살이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4-04-03 09:2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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