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매실%20유통활성화%20포럼
순천&매실(주) 주관으로 지난 23일 오전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2013년 순천매실 유통 활성화 포럼이 농업인 교육관에서 성황리 마무리 됐다.
포럼 주제 발표에 나선 서울, 천안지역 유통업체는 순천시의 “순천매실” 공통브랜드 상표를 달고 표준화된 공동선별, 공동 출하된 매실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고 단일화된 브랜드 유통을 희망했다.
이날 주요 주제 팔표는 순천매실 유통의 어제, 오늘을 진단하고 제값을 받기위한 표준선별, 공동 출하물량 확보를 기반으로 한 수수료율 인하, 명품 매실 생산을 위한 주산지의 품종 구별 선별, 익은 매실 가공과 매실 고유의 향을 지닌 홍매실 소비 증가에 대비한 품종선택과 재배에 대한 열띤 토론도 펼쳤다.
한편 도매, 위탁판매 유통 업체에서는 일주일 중 토요일 시세는 주5일 근무 등 유통 구조의 한계로 불안해 출하를 피해주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비하여 순천&매실(주)에서는 토요일 선별된 물량에 대해서는 농수산홈쇼핑과 인터넷 유통업체와 출하 협정을 했다.
이날 참석한 정용배 순천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표준화된 물량확보로 가격 협상력을 갖는 생산자 단체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농가 소득으로 이어지는 유통구조 개선에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참살이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3-05-28 11:04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