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생계곤란 등 위기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긴급지원 대상으로는 갑작스런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정, 주 소득자 사망 및 행불로 최저생계비 이하 가정, 가정폭력 또는 성폭력을 당한 경우, 화재로 주택ㆍ건물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가정 등 보건복지부가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다.
서비스 신청시 소득기준은 최저생계비 이하(4인 가구 약 149만원)인 가구와 재산기준은 8,500만원이며 금융재산은 가구당 300만원 이하인 경우이다.
지원내용으로는 생계, 주거, 사회복지시설이용 지원, 연료비, 전기요금은 가구 단위로 지원하며 의료, 교육, 해산비, 장제비는 개인 단위로 지원한다.
신청은 본인 또는 친족, 그 밖의 관계인이 시 사회복지과(☎749-4044,4045) 또는 보건복지콜센터(국번 없이 129)로 신청하며 신청 후 지원 절차는 긴급지원담당공무원이 현장 확인 후 바로 지원하고 사후조사 후 부적격 대상 판단 시 지원중단 및 비용반환을 결정한다.
시에서는 희망복지지원단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정의 신고를 받고 있으며, 어려운 가정과 함께 희망을 나누기 위해서 후원과 봉사의 손길도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참살이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2-10-19 01:01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