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변환_민원평가우수기관2
순천시는 2011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고른 발전으로 세계속의 명품 도시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한 해를 자랑스러운 시민들과 함께 열심히 만들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순천시는 올해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순천시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국민의 문화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연령계층에 맞는 문화 향유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다양한 문화정책을 펼쳐 2011 도시대상 문화부문대상에서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생태도시 하면 가장 떠오르는 브랜드로 올해 3년 연속 ‘대한민국 수퍼브랜드 생태도시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시행한 2011 한국 관광의 별’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우수시설로 순천만 자연생태공원이 선정됐다.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노력을 기울여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연계 한방서비스 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 맞춤형 일자리 사업 부문’ 우수상에 선정 내년에 4억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다.
주민자치 분야에서는 순천시가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 공모에서 제도 정책분야 최우수상 수상, 한솥밥 공동체 활동이 두드러진 풍덕동이 우수상을,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과 조례호수공원 주변 마을만들기 사업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왕조1동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농촌 분야에서는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 거점산지 유통시설 설치, 친환경 급식자재 공급, 경축순환자원화 센터 등 농업 선진화와 유통 가공시설 확충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지역특구 운영 성과 평가 결과 친환경 농업분야에 우수 특구로 선정돼 장려상과 포상금 5000만원을 수상했다.
특히, 대한민국 농어촌 마을 대상중 순천향매실마을이 국무총리상을, 지자체 부분에서 공무원 부분과 마을리더 부분에서 별량면 개랭이 마을이 각각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는 등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복지분야에서는 기초자치단체 복지정책 평가에서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 평가 준우수기관, 통합사례관리 평가 우수 및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 총 4천9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또, 드림스타트 사업 추진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가 여성가족부 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민만족 고품질의 민원 서비스로 감동 고객 행정을 펼쳐온 순천시는 2010년에 이어 2년 연속 민원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으며, 전국 음식쓰레기 줄이기 경진대회에서 음식쓰레기 종량제 시행 및 감량 실적과 발생원별 맞춤대책 추진상황 조례 개정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포상과 상금 1천만원을 지원받았다.
이외에도 ▲ 장대공원 화장실 아름다운 남도화장실 평가 결과 1위에 선정되어 인센티브로 도비 1000만원과 제13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전에서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수상 ▲ 순천 관광안내 표지판이 한국디자인 진흥원이 주관하는 공모 사업에 2011 우수 디자인으로 선정되는 두각을 나타냈다.
순천시의 두각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빛나는 한 해 였다.
2011 중국서안화훼박람회장에 조성된 한국 전통정원 ‘순천정’이 2011 중국서안국제화훼박람회 정원 경연대회에서 건축외 장식 부문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시공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복지, 생태도시, 일자리, 농촌, 기후변화, 주민자치 등 여러 분야를 꼼꼼하게 챙긴 결과라며 공무원들의 역량과 시민들의 참여와 지혜를 모아 내년에도 모든 분야에서 으뜸이 되는 순천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참살이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1-12-27 19:47 송고